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영화리뷰

[다큐 후기] [다큐S프라임 오리지널] 뜨거워진 지구, 강력한 엘니뇨 주의보 / YTN 사이언스

by minnni 2023. 7. 26.
반응형

 

이번 리뷰는 YTN에서 제작된 <[다큐S프라임 오리지널] 뜨거워진 지구, 강력한 엘니뇨 주의보> 후기입니다. 요즘 이상 기후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고 많은 기상재해가 일어났습니다. 얼마 전 이러한 현상과 관련하여 엘니뇨에 대한 포스팅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상 기후와 엘니뇨를 이해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아 이번에는 엘니뇨에 대해 YTN에서 제작된 다큐멘터리에 대해서 후기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한반도의 장마와 엘니뇨 현상

현재 우리나라는 전국적으로 장마기간입니다. 작년 여름 예상치 못한 많은 비로 곳곳이 침수되었고, 그로 인해 많은 피해가 생겼습니다. 그래서인지 올해는 장마가 시작되기 전 장마를 예측하

gmwlab.tistory.com

 

 

 

 

 

 

 

 

 

먼저 엘니뇨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 다큐멘터리에서 제공하는 설명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니뇨는 12월에서 3월 사이 남아메리카 페루 연안에서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난류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엘니뇨는 이상 기후가 문제가 되기 이전부터 자연 현상으로 존재해 왔으나 그전에는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난류였기 때문에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해수의 온도가 상승하고 전 지구적으로 이상 기후가 나타나게 되면서 전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엘니뇨는 열대 동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평상시보다 높은 상태로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적도를 기준으로 태평양의 양 끝에는 페루인도네시아가 존재합니다. 지구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전을 하기 때문에 동태평양에서 서태평양 방향으로 무역풍이 발생하게 됩니다. 무역풍과 함께 동태평양에서 서태평양으로 따뜻한 해수가 이동하면서 인도네시아 인근 바닷물의 온도가 높아지게 되고, 저기압이 발생하여 강수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엘니뇨가 발생하면 따뜻한 해수가 동태평양의 페루 연안으로 흘러 페루 지역의 강수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인도네시아의 경우에는 수온이 내려가면서 고기압이 생기고 강수량이 줄어들어 가뭄과 산불의 발생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듯 엘니뇨의 발생은 이상 기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기후의 변화는 대기를 통해 태평양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을과 겨울에 엘니뇨의 영향을 강하게 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라니냐는 엘니뇨와 반대로 낮은 해수면 온도가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라니냐 시기에 해수면 온도는 내려가지만 해수 내부의 열이 축적되면서 엘니뇨로 넘어갈 수 있는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2020년부터 3년간 라니냐가 지속되면서 해수 내부의 열이 많이 축적된 상태에서 2023년 엘니뇨를 맞게 되었고, 따라서 엘니뇨가 더욱 강력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지구 온난화가 심해질수록 이러한 엘니뇨의 변동성이 커지게 됩니다. 엘니뇨의 효과로 우리나라에서도 폭염 일수가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올해 태풍의 수는 예전보다 적지만 위력은 더 강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엘니뇨는 전세계적으로 풍토 전염병을 촉발하는 기후 조건을 생성하는 원인으로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남서부에서 페스트와 한타 바이러스, 탄자니아에서 콜레라, 브라질과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뎅기열 발생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엘니뇨는 전 세계의 곡물 생산에도 영향을 미쳐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농업 생산국에서 가뭄이나 홍수로 옥수수, , 대두 등 곡물의 생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6월 중순부터 곡물의 가격이 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엘니뇨가 내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실제 우리에게 크고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엘니뇨로 지역 풍토병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내용은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이라 더 놀라웠습니다. 특히 엘니뇨로 인하여 가뭄이나 강우가 증가하면 모기가 살 수 있는 환경이 더 많아져 모기의 개체수가 늘어나게 되고 모기로 인해 매개되는 말라리아, 뎅기열, 지카 바이러스 등의 발병이 증가한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슈퍼엘니뇨가 어떠한 현상들을 발생시킬지, 또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제시하면서 영상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 우리나라는 기록적인 강우로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 영상 말고도 여러 채널에서 기후 위기에 대한 내용을 다룬 다큐멘터리들이 많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들을 통해 기후 변화와 이상 기후에 대해서 좀 더 경각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